유니티

[유니티] Canvas에 캐릭터 걷는 애니메이션 넣기

유니티 게임 개발 2025. 2. 25. 21:04

 

위 사진처럼 플레이어의 모습을 캔버스 배경 위에 설정을 해놓으려고 하는데,

캐릭터 이미지를 월드에서 스프라이트로 만들면, UI 배경화면에 의해 가려진다.

왜냐하면, Canvas는 항상 메인 카메라가 비추는 장면에 오버레이가 되기 때문에

위로 올라오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캐릭터를 UI Image로 배치하여, Image에 애니메이션을 넣을 수 있다.

하지만, UI 에서 애니메이션을 넣게 되면, 유니티 UI 특성상 애니메이션의 매 장면이 로드될 때마다,

모든 Canvas가 계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때문에 방법은 배경이미지를 월드좌표에 넣는 방법이 가장 편하다.

하지만, 만약 배경 이미지를 그대로 캔버스에 유지시키고 싶다면,

 Canvas의 Render Mode를 Screen Space - OverLay 가 아니라, ScreenSpace - Camera 로 변경하여,

Render Camera에 메인 카메라를 넣으면,

메인 카메라가 비추는 화면에 Canvas가 위치하게 된다.

게다라  Canvas의 Order In Layer도 설정이 가능해져, 캐릭터와 순서만 잘 맞추어 준다면

캐릭터가 Canvas보다 위에 위치하게 할 수 있다.